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자생하는 돌나물은 자생력이 강해 아무 데나 뿌리를 내려 잘 자라는 대표적인 봄 채소로 아삭한 식감과 수분이 많아 주로 이른 봄에 생채로 이용합니다. 양지바른 돌 사이에서 자라 돌나물이라고 부르며 다른 이름으로는 돈나물로 불리기도 합니다.
줄기에 여러 개의 잎이 돌려나있는 돌나물은 줄기가 계속 자라므로 먹을 만큼만 소량 구입하고 마디 사이가 짧고 잎이 통통하여 윤기나 나는 것이 좋습니다.
돌나물은 섬유질이 적고 비타민 C와 인산이 풍부해 새콤한 신맛을 내어 봄철 춘곤증을 이기고 식욕을 촉진하는 채소입니다. 수분함량 또한 수박보다 많아 봄철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더해줍니다.
동량의 우유보다 칼슘 함량이 많고,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고지혈증, 피부 탄력 감소, 골다공증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돌나물의 약용 효능
감염 치료 약으로 쓰이는 돌나물은 전초한 것을 석지갑, 수분초라 하는데 전초에 간염 치료에 좋은 사멘토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전초 16g을 달여 먹으면 해열, 인후통 간염, 혈뇨 등에 효능이 있고 몸속 독성을 해독합니다. 이런 해독 작용 특징으로 뱀 등 독충에 물렸을 때 치료제로 쓰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간염이나 황달 치료에 효능이 높으며 화상, 종기, 종기, 습진에는 잎을 짓이겨 바릅니다.
대표적인 효능 7가지
- 간 건강
돌나물에는 사멘토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염이나 간경화 등 간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며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혈관 건강
돌나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해 혈액순환 및 혈관 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그리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갱년기 증상 완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이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데 돌나물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홍조, 발열, 수면장애 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며 갱년기우울증 등의 증상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뼈 건강
돌나물은 우유보다 2배 이상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도 풍부한 편이라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리하여 갱년기 여성이나 노년층에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 피부 건강
돌나물은 수분함량이 수박보다 많아 봄철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더해줍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칙칙하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의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노화를 방지해 주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소염 & 살균효과
염증 치료제로 사용했던 돌나물은 체내 유해 염증을 없애주고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사멘토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전초 16g을 달여 먹으면 해열, 인후통 간염, 혈뇨 등에 효능이 있고 몸속 독성을 해독합니다. 뱀 등 독충에 물렸을 때 치료제로 쓰였을 정도로 살균 효과가 뛰어납니다. - 항암 효과
돌나물에는 나이아신, 플라보노이드, 리보플래빈, 퀘르세틴과 같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며 암세포를 사멸 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돌나물 간단 요리법
손질 Tip : 돌나물은 어린잎과 줄기를 사용합니다. 잎이 매우 연하므로 짓무른 잎 정도만 제거하고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털면서 씻어줍니다. 체에 담은 채로 소금물에 2~3회 담갔다가 빼 주면 풋내를 잡을 수 있으며 오래 씻으면 짓무르기 때문에 짧게 씻어 오래 두지 않고 바로 먹습니다. 보관 시에는 젖은 키친타월에 올려 냉장 보관합니다.
돌나물 된장 비빔국수
재료 : 소면 2 줌, 상추 10 장, 돌나물 한 줌, 들기름 1 큰술, 통깨 1/2 큰술, 된장 2 큰술, 설탕 1.5 큰술, 식초 2 큰술, 매실청 2 큰술
- 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돌나물은 씻어 준비합니다.
- 볼에 된장 양념재료를 넣고 잘 섞습니다.
( 된장 2 큰술, 설탕 1.5 큰술, 식초 2 큰술, 매실청 2 큰술 ) - 소면을 삶습니다. 삶을 때 중간에 물이 끓어오르면 찬물을 조금씩 넣습니다.
- 삶은 소면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뺍니다.
- 볼에 소면, 상추, 돌나물을 넣고 된장 양념을 조금씩 넣어가며 살살 버무립니다.
(간을 보며 양념을 조금씩 더합니다.) - 그릇에 담고 들기름과 통깨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돌나물 도토리묵 냉채
재료 : 도토리묵 1팩, 돌나물 한 팩, 상추 5장, 참기름 2 큰술, 간장 1/3 큰술, 고춧가루 1 큰술, 설탕 2 큰술, 식초 2 큰술, 통깨
- 도토리묵은 손가락 굵기로 썰어줍니다.
- 상추는 1cm 정도로 썰고 돌나물도 씻어서 준비합니다.
- 끓는 물에 도토리묵을 3분 정도 데쳐서 식혀줍니다.
- 참기름 간장 소스를 만듭니다.
( 참기름 2 큰술, 간장 1/2 큰술, 고춧가루 1 큰술, 설탕 2 큰술, 식초 2 큰술, 통깨 ) -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간장 소스를 부어 살살 버무려 그릇에 담아줍니다.
돌나물 생채
재료 : 돌나물 한 팩, 고추장 2 큰 술, 레몬즙 1 큰술, 올리고당 1/2 큰술, 다진 마늘 1/2 큰술, 참기름 1 큰술, 깨소금
- 돌나물은 짓무른 잎 정도만 제거하고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털면서 씻어줍니다.
- 초고추장 양념을 만듭니다.
( 고추장 2 큰술, 레몬즙 1 큰술, 올리고당 1/2 큰술, 다진 마늘 1/2 큰술, 참기름 1 큰술, 깨소금 ) - 볼에 돌나물을 담고 양념으로 버무린 뒤에 그릇에 담습니다.
(양념을 버무려 오래 두면 색이 노래질 수 있으니 먹기 전 바로 버무리거나 나물 위에 뿌려줍니다.)
돌나물 참치 새싹비빔밥
재료 : 돌나물 한 줌, 새싹 한 줌, 참치 3 큰술, 공깃밥 2/3, 계란 1개, 참기름, 초고추장, 통깨
- 돌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 새싹도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줍니다.
- 계란은 스크램블을 해서 준비합니다.
- 그릇에 공깃밥 2/3을 넣어주고 새싹을 넓게 펴고 돌나물과 계란 스크램블, 참치를 올려줍니다.
- 취향에 맞게 참기름, 초고추장, 통깨를 적당량 뿌려 살살 비벼줍니다.
계절을 대표하는 식재료는 그 시기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요.
봄철 춘곤증을 이기고 식욕을 촉진하는 채소를 찾으신다면 돌나물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