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 전통 슈퍼푸드 '매실' 영양 성분+효능, 활용 요리

by sosotime24 2025. 4. 18.

매실 사진

한국 전통의 슈퍼푸드 '매실'은 단순한 과일이 아니라 약용, 발효, 조미, 보관 식재료로 아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매실의 주 재배 지역은 겨울이 덜 춥고, 봄이 일찍 오는 최적의 지역인 전남 광양, 순천, 하동, 경남 하동, 함양 등 남해안 지역이 주산지입니다.

매일의 종류는 청매, 황매, 홍매 세 가지로 나뉘며 우리가 식재료로 사용하는 흔한 종류가 청매입니다. 청매는 푸른 매실로 매실청, 매실주, 장아찌에 활용되며 황매는 익으면서 노랗게 변하는 매실로 잼, 매실 소스, 생과즙으로 활용됩니다. 붉은빛이 도는 홍매는 향이 좋고 색감이 예뻐서 장식용/매실주로 활용됩니다. 품종 중 청매가 가장 일반적이며 건강식으로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매실은 단맛보다 산성 성분과 유기산이 풍부하여 위장과 혈액에 좋고 해독 기능이 탁월합니다. 생과로는 떫고 매우 시며 독성이 있습니다. 씨앗에 청산가리 유사 성분인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어 절대 생식은 금지합니다.

발효 후 향은 상큼하고 복숭아, 살구 비슷한 향이 나는 게 특징입니다.

이런 매실은 청색일 때 채취해야 발효와 보존력이 좋고 효능도 뛰어납니다.


매실의 영양 성분 +효능

매실은 산성 성분과 유기산이 풍부해 위장, 혈액에 좋고 해독 기능이 탁월합니다. 매실은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음식으로 분류되며 한방에서는 매실을 회충 제거에 사용한 기록이 있습니다. 

  1. 소화 촉진 + 위장 보호
    매실에는 시트르산, 사과산,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효소 작용을 도와줍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식체, 구토감에 매실청은 민간 소화제로 사용됩니다.

  2. 피로 회복
    강력한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를 느끼게 하는 성분인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매실청으로 먹으면 체내 독소 배출을 하여 간 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운동 후 마시면 상쾌함과 회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3. 해독 작용 & 간 기능 보조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 산성화를 완화시켜 주며 피로 대사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전통 한방에서는 간 해독 과일로 여겼으며 숙취해소, 간 해독, 간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4. 식중독 예방
    매실의 산성 유기물이 장내 유해 세균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여름철 식중독 예방, 장염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변비 완화
    매실즙이나 매실청을 꾸준히 먹으면 장운동을 자극하여 배변 리듬 조절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과식하거나 기름진 음식 후에 드시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항산화 작용
    매실에는 폴리페놀,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이는 피부 건강, 노화 예방, 혈액 정화, 면역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 활용 요리

매실은 껍질이 반들반들하고 깨끗한 것이 좋으며 알이 굵고 단단한 것 (20g 이상이면 상품) 이 좋습니다. 껍질에 상처 나 갈색 반점이 없는 것으로 고르고 냉장 보관 시 냉해 입기 쉬우므로 상온에서 빠르게 가공하여야 합니다. 

발효하거나 숙성해서 먹었을 때가 건강 효능을 발휘하며 생과일로는 독성 성분이 있으므로 절대 섭취를 금지합니다.

또한 유기산 성분이 강하므로 위염 환자의 빈속 섭취도 주의하여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매실청 담그기

재료 : 매실 1kg, 설탕 1kg, (매실:설탕=1:1 비율), 유리병

 

  1. 매실은 물로 여러 번 씻어주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 생길 수 있으니 키친타월로 잘 닦아줍니다.)
  2. 담아둘 유리병은 열탕 소독을 하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3. 세척한 매실은 이쑤시개를 이용해 꼭지를 제거합니다.
  4. 유리병에 매실-설탕-매실-설탕으로 층층이 담아줍니다.( 유리병의 80% 정도까지)
  5. 맨 위는 설탕으로 매실이 안 보이게 덮어줍니다.
    (발효가 되면서 넘칠 수 있으므로 병 입구까지 가득 채우지 않습니다.)
  6.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7. 매실 과육은 100일 후에 걸러냅니다. 너무 오래 두면 쓴맛이 날 수 있으니 오래 두지 않습니다.
  8. 진액은 6개월~1년 숙성해서 드시면 됩니다.

건강 음료 매실 탄산수

재료 : 매실청 2 큰술, 탄산수 200ml, 얼음 약간, 레몬 한 조각, 꿀 1/2 작은술

 

  1. 컵에 약간의 얼음과 매실청 2~3 큰 술을 넣어 잘 저어줍니다.
  2. 탄산수를 부어 부드럽게 저어줍니다.
  3. 레몬 한 조각 or 레몬즙 1 큰술, 꿀 1/2 작은술 넣어줍니다.
    (레몬을 더하면 비타민 C 강화 꿀을 더하면 피로회복 효과도 높여줍니다.)

매실 바나나 요거트 스무디

재료 : 플레인 요거트 1컵, 매실청 2 큰술, 바나나 1/2개

 

  1.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2. 매실과 요거트를 함께 먹으면 장운동 촉진, 유해균 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 고추장 장아찌

재료 : 숙성 매실 180g, 고추장 1 큰술, 고춧가루 0.5 큰술, 쪽파 1 큰술, 참기름 1 큰술, 통깨

 

  1. 숙성된 매실을 180g 준비해 줍니다. 
  2. 매실은 면 보를 이용하거나 손으로 물기를 꽉 짜내줍니다. 
  3. 꽉 짜낸 매실은 1/4 크기로 잘라주고 쪽파도 썰어줍니다.
  4. 볼에 매실을 담고 고추장 1 큰술, 고춧가루 0.5 큰술, 쪽파, 참기름 1 큰술, 통깨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립니다.
  5.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를 넣으셔도 됩니다. 
향긋한 맛을 내는 매실청은 은은하게 새콤한 맛을 더할 때 사용하면 좋은 것 같아요.
보존력과 활용도가 높은 매실청 만들어서 다양하게 섭취해보세요~